컴퓨터 공부/클라우드

AWS(Amazon Web Service)란

나정_ 2013. 5. 23. 15:25


AWS 아마존 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보자



1. AWS(Amazon Web Services)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AWS(Amazon Web Service)이다 . 필자는 쉽게 아마존 서비스라고 부르겠다.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는 상용화되고 성숙된 Iaas 방식의 공융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가상의 하드웨어 자원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사용자는 그위에 OS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개념이다. 


아마존 서비스는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1. 저렴한 비용

2. 민첨성 즉각적 융통성

3. 개방성과 유연성

4. 보안

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장점을 하나하나 짚어보자면 


저럼한 비용 : 사전 확약금이나 장기 약정없이 저렴한 종량 과금제 방식으로 운영된다. 예를 들어 학교같은 경우 수강신청기간에는 학생들이 몰리기 떄문에 트래픽 과부하걸리는 경우가 많다. 

학교 측 입장에서는 수강신청기간이외에는 많은 학생들이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기때문에 서버를 돈주고 늘린다면 비효율적일 것이다. 이럴 때 아마존 서비스를 이용하면 효율적으로 그리고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즉 , 수강신청 기간에만 아마존 서비스를 이용해 특정 기간동안에만 자신에 맞는 서비스를 구매하여 사용하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실제적으로 서버를 돈주고 사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민첩성, 즉각적 융통성 : 아마존 서비스는 몇 주 또는 몇개월 동안 하드웨어를 기다리는 대신에 즉각적으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워크로드 증가에 따라 확장하고 수요를 기준으로 축소할 수 있다.


개방성과 유연성 : 아마존서비스는 언어 및 운영체제의 중립적인 플랫폼이다. 사용자의 비즈니스에 적합한 플랫폼 또는 프로그래밍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이말인 즉슨, 아마존에서는 pre configure된 OS 이미지를 제공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원하는 이미지와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또는 AMI(Amazon Machine Image)라는 형태로 사용자가 직접 시스템에 이미지를 올려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Amazon에서 제공하는 pre configure된 이미지는 아래와 같다. 


 데이터베이스

Batch 프로세싱

Web Hosting 

 IBM DB2

Hadoop 

Apache HTTP 

 IBM Infomax Dynamic Server

Condor 

IIS/ASP.NET 

 Microsoft SQL Server Standart 2005/2008

OPEN MPI 

IBM Lotus Web Content Management 

Mysql Enterprise 

 

IBM WebSphere Portal Server 

Oracle Database 11g 

 

 



 Application Development Environment

Application Server 

Video Encoding & Streaming 

 IBM sMash

 IBM WebSphere Application Server

 Wowza Media Server Pro

 JBoss Enterprise Application Platform

 Java Application Server

 Windows Media Server

 Ruby on Rails

 Oracle WebLogic Server

 


위에 표와 같이 java,.net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래민 플랫폼과 oracle,mysql, DB2 같은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는 물론 Media Server간에 Streaming service, erbsphere portal과같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는 구조가 된다. 



보안 : 실제로 아마존 서비스는 업계에서 가장 인정받는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심지어 미국 백악곽에서도 아마존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보안이 뚫린 적은 단한번도 없다고 한다. 

 

2. AWS 플랫폼








AWS Grobal Infrastructure : 아마존서비스는 소규모 비즈니스 혹은 글로벌한 기업들을 위한 안전한 클라우드 인프라시설을 제공한다. 이 인프라는 Region, Availability Zones, and Edge Location로 구성되어있으며 기업들에게 어디에서나 그들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Foundation Service 


compute : 아마존 서비스는 확장가능한 컴퓨팅 서비스로 Foundation Service 에는 종량과금제 식으로 탄력적으로 운영시켜주는 아마존 EC2가 포함되어있다. EC2는 소비자 조건에 따라 자동적으로 용량을 줄였다가 늘렸다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아마존은 Elastic Load Balancing이라는 이름으로 진보된 형태의 부하분산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storage, Networking, Database


Application Service


Deployment &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