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부/클라우드

[클라우드] EC2를 이용한 서버 구축 실습

나정_ 2013. 7. 1. 13:19

오늘은 EC2를 이용하여 서버를 구축해보자!


먼저 http://aws.amazon.com 로 접속하여 로그인을 한 뒤 AWS Management Console에 들어가보자. 







AWS Management Console는 클라우드 리소스를 관리하고 제어하기 위한 화면으로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다. 




아마존에서는 사전에 미리 구성된 운영체제의 이미지를 제공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이미지와 소프트웨어를 직접 선택할 수 있게 제공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시스템에 대한 이미지를 AMI(Amazon Machine Image)형태로 올려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필자는 EC2를 통하여 Ubuntu 서버를 하나 설치해 보도록 하겠다. 


* EC2는 아마존 클라우드에서 핵심적인 기능을 한다. 클라우드라는 개념이 "빌려주다"라는 개념이라면 그 빌려준다라는 것을 핵심적으로 실현시켜주는 것이 EC2라고 할 수 있다. 




EC2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제 우리는 Instance를 생성하여 하나의 컴퓨터를 만들어보자 . 





Launch Instance를 클릭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온다.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3가지 방법이 있다. 

classic wizard : 실행할 인스턴스 유형에 대해 좀 더 세분화된 컨트롤 및 고급 설정을 제공한다. 

quick launch wizard :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많은 선택 사항을 자동으로 구성하므로 인스턴스를 빠르게 시작할 수 있다.

AWS Marketplace : 아마존에서는 미리 준비된 운영체제와 에플리케이션을 쉽게 사용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필자는 classic wizard를 통하여 우분투를 설치하겠다. 





우분투 select 클릭!!!! 




number of instance : 인스턴스갯수 설정

instance type : 인스턴스 종류 설정 

인스턴스 종류는 다음과 같다. 




CPU CORE나 메모리 부분을 가늠하여 설정하면 된다. 

아마존은 내가 사용한 크기 및 용량 만큼 돈이 부과되니 자신에게 맞는 종류를 선택하도록 한다. 

일단 나는 테스트니 제일 작은 !! M3 Extra Large를 선택하겠다.!! 


해당 Launch Instance아래에 availablity Zone 이있는데 아마존 사이트에서는 


지역, 물리적으로 구분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개별 존(Zone)으로 하여 존(Zone)간 부하분산, 이중화 및 DR 구성 등의 서비스 중단 없는 고 가용성 (Fault Tolerant) 서비스 환경이 지원됩니다.


라고 한다. 좀 더 이해를 돕자면 나라마다 데이터 존이라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이 있는데 좀더 데이터를 빨리 받기 위해 특정 나라에 설치했다고 한다. 우리가 데이터를 받아올 때 미국에서 받아오는 것보다 도쿄혹은 서울에서 받아오는게 거리적으로 훨씬 좋은 맥락이라고 보면 될 듯하다 . 


아무튼 나는 us-west를 선택하고 continue를 클릭하도록 하겠다. 



생성된 인스턴스는 위와같다 . 



요청 인스턴스를 접근하기 위해서는 키라는 것을 통해서 접근한다. EC2의 인스턴스로 접속할 때는 비밀번호 대신 이 키를 이용하며 Select Existing은 이미 발급받은 키를 이용하는 것이고 키가 없을 경우에는 create a new key pair를 통하여 발급받는다. 
발급받는 방법은  enter a name for your key pair에 키이름을 적은 뒤 아래 create~~~를 누르면 키가 다운된다. 

키는 처음 발급되면 ~~.pem형식으로 다운로드 받아지는데 이걸 잃어버리게 되면 재다운로드가 되지않으니 유의하도록 한다. 


 그룹이름을 적고 

열람을 허가할 포트를 위에서 설정해준다. 나는 8080과 80를 설정해주었다. 





착수 !!! 


이제는 ssh로 위 인스턴스를 접근해 보자 




생성된 인스턴스를 클릭해보면 하단에 해당 url을 확인할 수 있다. 


이 url을 통하여 접근하기 위해서는 번거로운 작업이 하나 있다. 


우리가 아까 다운로드 받은 키를 이용해서 비밀번호를 인증해야하는데 이 과정에서는 puttygen과 putty가 필요하다 . 


1)puttygen을 연다. 


load를 클릭하여 해당 ~~.pem이라는 키를 불러온다. 



불러온뒤 save private key를 클릭하여 재저장한다. 


우리는 방금 재저장한 키를 가지고 putty를 열어 




위 browse를 클릭하여 넣어준다 . 그리고 난뒤 session에 url을 입력하고 접속하면 접속 완료~!











'컴퓨터 공부 > 클라우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Amazon Web Service)란  (0) 2013.05.23
[클라우드] 클라우드란  (0) 2013.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