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6 3

[리눅스] iptables란

iptables에 대하여 배워보자 ! 요즘 필자는 Ubuntu 서버를 하나 설치해보면서 이것저것 해보고 싶은 것들을 건드려 보는 중인데 생각보다 재밌어서 이것저것 실험해보고 있다. 그러다 오늘 실험해본 iptable에 대하여 정리해보도록 하겟다. 1. iptable 정의 iptables은 강력한 패킷필터링 툴 중 하나로 방화벽을 설정할 때 사용되는 패킷이다. 여기서 잠깐 패킷필터링에 대하여 설명하고 넘어가면 패킷필터링은 지나가는 패킷의 해더를 보고 그 전체 패킷의 차단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iptable 경우에는 헤더에서 그치지 않고 data의 내용까지 검토하는 string match 기능이 있다. ) * 패킷 : 헤더와 데이터를 묶어논 것을 패킷이라고 한다. 헤더에는 출발지 ip, 도착지 i..

[Oracle] Explain plan 사용하기

Oracle에서 Explain plan을 통해 실행계획을 확인해보자!!! 오늘은 오라클에서 Explain plan(실행계획)을 보는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우선 오라클 Explain plan에 대하여 설명을 하기에 앞서 실행계획을 왜 사용하는지, 실행계획을 보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간단한 예를 통해 설명하자면 같은 결과를 산출해 나가는 2개의 상의한 쿼리가 잇다고 하자. 그런데 이 두 쿼리를 수행하면 결과가 나오기까지의 시간이 각각 다르다. 물론 늦게 결과를 추출한 쿼리가 성능이 좋지 않은건 사실이지만 왜 성능이 좋지 않은지를 알기위해서는 작성된 쿼리에 대한 옵티마이저가 생성한 실행계획을 해석할 수 있어야만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1. Explain p..

[Oracle] Oracle 내장함수 종류

Oracle 함수에 대하여 정리해보자!! 오라클 SQL에서 함수란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로 정의해서 만들어 둔 뒤 필요할 때마다 이 함수들을 호출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오라클에서 사용되는 함수는 작성자에 따라 내장 함수와 사용자 정의 함수로 구분할 수 있다. 필자는 오라클에서 제공되는 내장함수에 대하여 정리하였으며, 참고하여 적절하게 사용하길 바란다. 내장함수 오라클에서 자체 제공되는 함수로써 정식명칭은 sql함수 사용자 정의함수 개발자나 DBA등 오라클 사용자들이 필요에 따라 직접 작성한 함수 * 오라클에서는 기능적인 측면에서 함수와 비슷한 저장 프로시저라는 것이 있다. 함수가 어떤 연산이나 작업을 수행하고 난 뒤 그 결과를 반환하는데 반해 프로시저는 작업을 수행하기만 할 뿐 결과를 반환하지 않는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