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부/자바스크립트

[앵귤러] 앵귤러(Angular) JS 개념 및 예제 1

나정_ 2015. 4. 23. 11:29

앵귤러(Angular) JS 입문


jQuery에 이어 요즘 2013년도부터 이슈인 앵귤러(Angular)JS에 대하여 공부해보자 





(공부한 앵귤러JS는 버전 1.X기준으로 작성되었다. 2.X부터 많은 변화를 겪는다고 들었는데 그 부분은 나중에 추가적으로 덧붙이도록 할 예정이다.)


먼저 앵귤러(Angular)JS란 구글이 개발한 클라이언트 측 프레임워크이다. 


압축된 제이쿼리(jQuery)라이브러리와 마찬가지로 자바스크립트로 작성된 프레이워크다. 


본질적으로 앵귤러 JS를 사용하는 이유는 잘 설계된 좋은 구조의 웹 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자는 것이 앵귤러 JS의 기원이다. 


앵귤러 JS와 유사한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로는 BackBond.js, Ember. Meteor 등과 있으나 현재 앵귤러JS는 현시점에서 가장 좋은 디자인과 기능을 가지고 있다. 






1. 앵귤러(Angular)JS 사용이유


계속 위에서 앵귤러JS가 좋다고 반복적으로 나오는데 정확히 뭐가 좋은 것일까 하는 의구심이 들 수 있다. 


책에서는 


1. 앵귤러 JS 프레임워크는 MVC 정확 구현이 가능하게 하고 MVC구현을 쉽게 할 수 있음 .


2.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 


3. 다른 프레임워크와의 호환성 


을 들고 있다. 


앵귤러JS는 html특성상 다이나믹 application을 위해 디자인된 것이 아닌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이다. 


html은 정적인 마크업요소로서 요소를 생성한다던지 어떠한 요소가 변했을 때에 대한 일정부분을 필터링 한다던지와 같은 다양한 동적 action에 대한부분을 처리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DOM을 수정하여 처리하는 것이 주된 방법이었다.


그러나 앵귤러 JS는 HTML을 확장시켜 다이나믹 application을 지원한다는게 굉장히 매력적인 요소이다. 


그 외에도 MVC로 나누어 유지보수와 재사용성을 높여 코드의 양을 줄이는 장점을 보이고 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자. 


[jQuery를 이용한 방식] 



[앵귤러js를 이용한 방식]



간단한 예제만 봐도 앵귤러 JS가 많은 코드가 줄어듬을 확인할 수 있으며 


jquey의 경우 dom내 코드를 넣어 사용했던 방식이라면 

아래 앵귤러JS의 경우에는 양방향 데이터바인딩을 지원하여  웹페이지에 표시될 데이터를 지시자(ng-model)로부터 연결시켜 사용한다. 


즉, 웹페이지에서 데이터가 변경될 때 no-model이 업데이트 되며 자동으로 ng-model과 매핑 되어 있는 {{}}(앵귤러 결과표현방식)에 글자가 쓰이는 것이다.  



 

[앵귤러 JS를 이용한 예제화면]



2. 앵귤러(Angular)JS 컴포넌트 목적 및 역할 


앵귤러 JS를 시작하기 위해선 구현해야 할 다양한 컴포넌트 각각과 상호간의 동작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간단한 예제를 기준으로 개념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1. 앵귤러 JS 애플리케이션 루트(Root)엘리먼트를 정의 


루트 엘리먼트에서 ng-app 파라미터를 정의하면 

앵귤러js는 어디서 애플리케이션 컴파일을 시작할지는 알 수 있다.


컨트롤러,필터,서비스 등을 추가할 때 사용할 네임스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자바스크립트 코드 내 대상 모듈을 정의한다.


위의 예제 따르면 ng-app=firstApp 선언으로 인하여 firstApp모듈이 할당되었으며 

자바스크립트 모듈(controller.js 내에 적은 angular.module) 에 대응된다. 



2. 컨트롤러를 템플릿에 추가 


앵규러js 모듈을 제어하기 위해 HTML 엘리먼트 용 컨트롤러를 추가 해야한다.


<div ng-controller="FirstConroller"> 


와 같이 div 엘리먼트에 할당하여 범위를 포함하는 특정 컨트롤러에 뷰(view)내의 엘리먼트를 연결한다. 

위의 예제를 보면 controller.js를 이용하였으며 


firstApp.controller('FirstController', function($scope) { 


와 대응된다. 

 

3. 범위 모델 구현


컨트롤러가 정의되면 범위를 구현할 수 있고 HTML 엘리먼트에 범위 변수를 연결하며 범위 내 변수들을 초기화할 수 있다. 그리고 범위 값을 변경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jsp페이지를 보면 <input> 엘리먼트를 나타내며 범위 내 first,last 값에 할당된다. 

이 엘리먼트는 브라우저에 범위 업데이트 방법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입력하면 범위도 또한 업데이트 된다. 


$.scope.first='손'

$.scope.last="화정'; 


과 같은 문구는 범위 초기값을 나타낸다. 


또한 

<button ng-click='updateMessage()'>Message</button> 

은 updateMessage()함수에 대한 클릭 핸들러와 연결된다. 





우리는 위의 예제를 통해 이미 기본적인 개념인 모듈 (ex. firstApp), 지시자 (ex no-model,no-app등), 컨트롤러 (ex FirstController), scope, 모델, 의 개념을 접해보았다. 


그렇다면 이론적으로 다시 살펴 보도록 하자. 


A. 모듈(Module)


앵귤러JS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듈 단위의 컴포넌트 개념을 도입했다. 


모듈은 네임스페이스를 제공하며 이는 모델 명을 바탕으로 삼아 지시자(Directives), 범위(Scope) 및 다른 컴포넌트를 참조한다. 


이는 쉽게 패키징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 일부를 재사용할 수 있다. 


앵귤러JS의 각 뷰 또는 웹 페이지는 ng-app지시자(Directives)를 통해 할당 가능한 단일 모듈을 가진다. 


B.지시자(Directives)


앵귤러 JS의 가장 강력한 기능 중 하나는 지시자이다. 


지시자는 HTML 동작을 확장하며 애플리케이션에 특별한 커스텀 HTML 엘리먼트, 애트리뷰트, 클래스를 제공한다.

 

앵귤러JS는 여러개의 빌트인 지시자를 제공한다. 앵귤러 JS 라이브러리 주요 핵심은 빌트인 지시자이다.


이러한 지시자들은 폼 엘리먼트와 연동하는 능력을 제공하고 뷰에 대한 범위 내 데이터 연동과 브라우저 이벤트와 연동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빌트인 지시자는 라이브러리으로 제공되고 앵귤러 JS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가 로드되었을 때 사용가능하다. 

지시자는 다음과 같은 종류로 나뉜다. 


- 앵귤러 JS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지시자

- 폼 엘리먼트를 확장하기 위한 지시자

- 범위와 페이지 엘리먼트를 결합하기 위한 지시자

- 페이지 이벤트와 컨트롤러를 결합하기 위한 지시자


각 종류별 지시자는 다음 글에서 참고하길 바란다.


C. 범위(Scope)


앵귤러 js는 범위(Scope)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scope는 모델 변경을 감지하고 표현하기 위해 execution context를 제공하는 책임을 갖는다. 

scope는 DOM 구조와 유사한 구조로 하이어라키 구조를 가지고 있다. 


D. 모델(Model)

 

모델은 화면 템플릿에 합쳐지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일반 자바스크립트 객체이다. 

scope가 모델을 reference(참조)하며 타입 제약을 받지 않는다. 




[참조: http://mobicon.tistory.com/270]


E. 컨트롤러(Controller)


앵귤러 js는 컨트롤러 구현을 통해서 MVC 프레임워크를 지원한다.


컨트롤러는 범위내 초기 상태나 값을 셋업하여 범위를 증가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범위가 가변 시, 모델 데이터가 영향을 받아 전체값이 변화하는 경우에, 전체 값을 구하기 위해서 범위 내 값을 합하는 함수를 추가할 수 있다. 


지시자를 사용해 HTML 엘리먼트에 컨트롤러를 추가하고 백그라운드에서 자바스크립트 코드로 구현한다.


F.뷰(View)


컨트롤러에서 scope를 확장시켜 받은 값과 모델이 합쳐져서 HTML이 만들어지고 DOM으로 해석되어 브라우저에 표현된다. 


맨처음 코드 수가 줄어든다고 들었던 예제 처럼 jQuery의 경우 DOM이 다 로드된뒤 추가적으로 DOM을 변경시켜 동적이벤트를 잡아냈던 방식이라면 


앵귤러 JS는 템플릿이 HTML이여서 바로 DOM으로 해석되고 DOM안에 직접적으로 템플릿 엔진인 $compile을 통해 $watch를 설정하고 모델의 변경을 계속 감시하게 된다. 


앵귤러 모델은 화면에 대하여 single-source-of-truth이다 .(정확히 single-source-of-truth의 개념을 모르겟음 ) 



[참조: http://mobicon.tistory.com/270]